KDB·신한·iM라이프, 보험금 절반 이상 '지연지급'…소비자 불만↑

김교식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9 23:1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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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손보험 가입 (사진=연합뉴스)

 

[알파경제=김교식 기자] KDB생명과 신한라이프, iM라이프 등 일부 보험사들이 보험금의 절반 이상을 약관상 지급기한을 넘겨 지급하는 등 보험업계의 보험금 지급지연 문제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머니투데이는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양수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인용해 올 상반기 보험사들의 보험금 지급지연율이 9.3%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올 상반기 지급된 전체 보험금 10조 6416억 원 중 9849억 원이 제때 지급되지 않았다는 의미다.

보험금 지급지연율은 2020년 6.8%에서 해마다 꾸준히 상승해 올해 상반기 9.3%까지 치솟았다.

특히 생명보험사의 지급지연 문제가 두드러졌다. 올해 6월 기준 생명보험사의 지연율은 20%로, 손해보험사(8%)의 2.5배에 달했다.

생명보험사 중에서는 KDB생명의 올 상반기 지연율이 52.9%로 가장 높았고, 신한라이프가 52.8%로 뒤를 이었다. iM라이프 역시 50%의 지연율을 기록해 이들 3개사는 청구된 보험금의 절반 이상을 제때 지급하지 않았다.

손해보험사 중에서는 농협손해보험의 지연율이 27.8%로 가장 높았고, 메리츠화재와 라이나손해보험이 각각 18.8%를 기록했다.

반면 가장 지연율이 낮은 곳은 라이나생명(4.5%)과 캐롯손해보험(0%) 등으로 확인됐다.

보험금 지급지연이 반복되면서 소비자 불만도 커지고 있다. 보험사가 지급기한을 넘기면 지연이자를 지급해야 하지만, 치료비 등 급전이 필요한 계약자에게는 실질적인 대안이 되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양수 의원은 "가입은 쉽고 보험금 받기는 어렵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며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금융당국의 면밀한 관리·감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알파경제 김교식 기자(ntaro@alpha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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