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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일 서울 고려대학교 미디어관에서 열린 네이버 ‘SME 퍼실리테이터’ 프로그램 성과 공유회( 사진= 네이버 제공) |
[알파경제=문선정 기자] 네이버(대표이사 최수연)는 지난 9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한 ‘SME 퍼실리테이터’ 프로그램의 성과 공유회를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네이버가 전국 5개 대학과 협력해 디지털 마케팅 경험이 부족한 로컬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네이버 광고 사업부가 플레이스 사업자를 대학생 팀과 1대1로 매칭하고 네이버 광고 상품 구매에 활용할 수 있는 비즈머니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지난 9월부터 12월까지 약 4개월간 진행됐으며, 총 37개 로컬 사업자와 159명의 대학생이 참여했다.
참여 학생들은 각 대학에 개설된 교과·비교과 과목을 통해 스마트플레이스 관리와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익히고, 사업자와 직접 소통하며 광고 운영과 마케팅 전략 수립 전반을 함께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플레이스 광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타깃 조정, 예산 재배분, 광고 소재 제작 등의 설루션이 적용됐고, 다수 사업자에서 유입 증가와 예약 활성화, 매출 증대 성과로 이어졌다.
네이버에 따르면 프로그램에 참여한 사업자 가운데 우수 사례로 선정된 8개 팀이 성과를 발표했다.
경상국립대 학생들과 협력한 김녕어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는 플레이스 광고를 통한 유입 수가 278% 증가했고, 전체 예약 건수는 6배 이상 늘었다.
성균관대 학생들과 매칭된 소품샵 ‘엠에이에이 오브젝트’는 광고 소재와 타깃을 조정한 결과 플레이스 유입 수가 약 135% 증가했으며, 월 매출은 프로그램 이전 대비 약 124% 성장했다.
국립부경대 팀은 건어물 전문점 ‘해찬가’의 마케팅 전략을 전면 재정비해 플레이스 광고뿐 아니라 네이버 클립과 블로그 등 콘텐츠 플랫폼을 적극 활용했고, 그 결과 프로그램 기간 동안 매출이 이전 대비 약 67% 증가했으며 최신 리뷰도 다수 확보했다.
고려대 팀과 전북대 팀은 각각 숙소 ‘한옥 포지티브스’와 전통주 전문점 ‘소록’과 협력해 외국인 관광객 유입을 목표로 한 광고 캠페인을 기획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알파경제에 “단순히 매출 수치가 상승한 것보다, 대학생과 소상공인이 직접 소통하며 마케팅 고민을 나누고 실제 성과를 만들어내는 ‘경험의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 더 큰 의미를 두고 있다”며 “사업주들이 디지털 전환을 낯설어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자생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가장 핵심적인 변화”라고 설명했다.`
프로그램을 경험한 사업주들은 “학생들의 도움을 받아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방법을 시도해 보고, 적은 비용으로 플레이스 광고 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배웠다”며 “이번 프로그램이 단기간 매출 성과를 넘어 장기적으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됐다”는 후기를 남겼다.
네이버 Corporate Agenda 이경률 리더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전국 각지 플레이스 사업자들의 디지털 전환을 돕고, 학생들에게는 마케팅의 전 과정에 걸친 실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네이버 생태계 내 지역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자료제공=네이버>
알파경제 문선정 기자(press@alpha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