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 브랜드 구매 이유는 가성비…한 번 쇼핑에 8만7000원 지출

차혜영 기자 / 기사승인 : 2024-01-30 11:3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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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오 매장 전경. (사진=이랜드그룹)

 

[알파경제=차혜영 기자] 국내 소비자들이 제조·유통 일원화(SPA·스파) 브랜드 제품을 주로 구매하는 이유로 가성비(가격 대비 품질)를 꼽았다.

한국소비자원이 스파오, H&M, 유니클로, 자라, 탑텐 등 매출액 기준 상위 5개 스파(SPA)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와 이용 행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30일 밝혔다.

조사 결과 소비자의 스파(SPA) 브랜드 매장 내 연평균 구입 횟수는 8.8회, 1회 평균 구입 금액은 8만7842원이었다. 연령별로 본 회당 평균 구입 금액은 10대가 9만6746원으로 가장 많았다.

스파(SPA) 브랜드를 구입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좋은 가성비'가 54.4%로 절반을 넘었다. 특히 연령대가 높을수록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졌다.

10대는 해당 응답비율이 35.4%였지만 50대 이상은 63.2%로 2배 가까이 높았고, 가격 만족도 또한 50대 이상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조사대상 중 8.7%(130명)는 스파(SPA) 브랜드를 이용하면서 불만·피해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유형별로는 배송 누락 혹은 지연이 36.9%(48명)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제품 하자 30.8%(40명), 반품 후 환불 지연 혹은 거부 20.8%(27명), 공식 홈페이지·앱 오류로 주문 실패 20.8%(27명) 순으로 온라인 구매 관련 불만이 많았다.

스파(SPA) 브랜드 5개 사의 종합만족도는 평균 3.80점이었다. 업체별로는 H&M·스파오(3.84점)가 가장 높았지만 업체별 점수 차이는 오차범위 내에 있었다.

서비스 품질·상품·체험 만족도의 가중평균으로 산출되는 3대 부문 만족도는 3.79점으로 나타났다. 부문별 만족도는 서비스 상품이 3.95점으로 가장 높았고, 서비스 품질(3.79점), 서비스 체험(3.61점)의 순이었다.

 

알파경제 차혜영 기자(kay33@alpha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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