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CPNG), 압도적인 외형 성장..일시적인 이익 쇼크"

김민영 기자 / 기사승인 : 2023-11-28 08:00:43
  • -
  • +
  • 인쇄
(출처=쿠팡)

 

[알파경제=김민영 기자] 쿠팡(CPNG)이 국내 온라인 유통시장 성장에 비해 여전히 압도적인 외형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국내 소매판매 시장이 3분기 1.3%, 국내 온라인 유통 시장이 8% 성장에 그친 가운데 쿠팡의 3분기 거래액 규모는 약 15조원으로 전년 대비 36% 증가한 것으로 추산된다.

 

서현정 하나증권 연구원은 "온라인 유통시장 점유율은 전년 대비 5.5% 포인트 상승한 26.4%까지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며 "FLC(로켓그로스)를 중심으로 한 제3자거래가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고 평가했다.

 

매출 증가율보다 거래액 증가율이 높게 나타났는데 3자거래 거래액 비중이 전년도 45%에서 54%까지 크게 상승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로켓프레쉬와 FLC(로켓그로스) 부문 매출이 전체 성장률 대비 각각 2배, 3배 이상 빠르게 증가하며 전체 거래액 성장을 견인했다. 

 

신사업 부문 조정 EBITDA 적자 규모는 2110억원으로 전년 대비 큰 폭 늘어난 반면, 쿠팡이츠 할인 혜택을 통한 와우멤버쉽 확대로 쿠팡 활성 이용자수는 2042명으로 전년 대비 14% 증가했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가장 높은 분기 성장률이다.
 

(출처=하나증권)


쿠팡의 주가는 양호한 외형 성장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시장 기대치에 못 미치며 하락했다. 수익성이 하락하며 경쟁심화와 비용부담 지속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었기 때문이란 설명이다.

 

서현정 연구원은 "전체 온라인 시장 성장률이 8%로 둔화되며 시장의 상단이 낮아지는 가운데 새로운 포지셔닝과 MD차별화로 일부 이커머스 업체들의 성장세도 두드러지고 있다"며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직구 쇼핑몰 또는 버티컬 플랫폼 등 목적별, 카테고리별 쇼핑의 분포는 분명 온라인 쇼핑 포털 사이트를 지향하는 쿠팡과 같은 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을 낮추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단기적으로 주가 모멘텀은 거래액과 수익성 제고가 동시에 이어진다면 회복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다. 

 

이어 "중장기적으로는 이러한 온라인 유통시장의 재편과 경쟁구도 변화에서 쿠팡이 어떤 식으로 대응, 극복할지 관건"이라고 덧붙였다. 

 

알파경제 김민영 기자(kimmy@alphabiz.co.kr)

주요기사

메타(META.O), 첫 상용 '스마트 글래스' 선보여..."눈 앞에 펼쳐지는 AI 기술"2025.09.18
英, 트럼프 국빈 방문 사상 최대 해외 투자 확보...경제적 효과 적극 강조2025.09.18
애니컬러(5032.JP) 깜짝 실적에 상한가 재현, 주가 조정시 매수2025.09.18
퍼스트솔라(FSLR.N) 태양광 설치량 증가, 관세로 '상대적 위치' 강화2025.09.18
구글(GOOGL.O), 페이팔(PYPL.O) 결제 서비스 통합…AI 기반 쇼핑·결제 서비스 경험 확대2025.09.18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