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드컴(AVGO.O), 최신 고성능 네트워크 칩 '토마호크 6' 출시…연산 AI 가속화

폴 리 특파원 / 기사승인 : 2025-06-04 00:04:50
  • -
  • +
  • 인쇄
브로드컴 칩. (사진=브로드컴)

 

[알파경제=(시카고) 폴 리 특파원] AI 데이터 센터를 구축할 때 수백 또는 수천 개의 칩을 유기적으로 연결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고성능 네트워크 장비가 필수다. 

 

브로드컴이 이러한 인프라 구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칩 중 하나인 '토마호크 6'를 출시했다.

 

3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브로드컴이 인공지능(AI) 연산을 가속화하기 위한 최신 네트워킹 칩 ‘토마호크 6‘의 출하를 시작했다. 

 

브로드컴 수석 부사장 람 벨라가는 "토마호크 6는 이전 세대 대비 성능이 2배 향상됐으며, 데이터 전송을 보다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됐다"고 전했다. 

 

그는 "이로 인해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네트워크 스위치의 수가 줄어든다"고 설명했다.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브로드컴의 네트워크 칩은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브로드컴 주가 분석. (자료=초이스스탁)

 

토마호크 6는 특히 대규모 AI 데이터 센터 구축에 적합하도록 속도와 성능이 대폭 향상됐다. 

 

벨라가는 "이 칩을 통해 10만 개 이상의 GPU가 연결되는 초대형 클러스터 구축이 가능하며, 향후 몇 년 내에 단일 건물 안에 100만 개의 GPU가 들어가는 데이터 센터도 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토마호크 6는 브로드컴이 이 시리즈에서 처음으로 칩렛 기술을 도입한 제품이다. 이는 여러 개의 칩을 하나의 패키지로 결합하는 방식으로, AMD 등 타 반도체 기업들도 널리 채택하고 있는 기술이다. 

 

벨라가는 "칩렛의 도입으로 실리콘 면적이 약 두 배로"라고 밝혔다.

 

토마호크 6는 세계 최대 파운드리 기업 TSMC(대만 반도체 제조회사)의 3나노 공정을 통해 생산되고 있다.

 

브로드컴 주가는 1.53% 상승한 252.51달러를 기록했다. 

 

알파경제 폴 리 특파원(press@alphabiz.co.kr)

어플

주요기사

로보센스테크놀로지(2498.HK) 4분기부터 판매량 급증 전망..흑자 전환 기대2025.12.18
월마트(WMT.N) 고소득층 수요 흡수..기술주로 변모2025.12.18
아마존(AMZN.O), AI 조직 신설…AWS 수석 부사장 임명2025.12.18
제너럴밀스(GIS.N), 소비 둔화 대응 가격 인하…분기 실적 감소2025.12.18
팔란티어(PLTR.O), 액센츄어(ACN.N)와 합작 그룹 출범…첨단 AI·데이터 활용 본격화2025.12.18
뉴스댓글 >

건강이 보이는 대표 K Medical 뉴스

HEADLINE

PHOTO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