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전기차 판매 증가, 수요 성장 속에 구조조정 루머

김민영 기자 / 기사승인 : 2024-11-28 12:34:44
  • -
  • +
  • 인쇄
(사진=연합뉴스)


[알파경제=김민영 기자] 중국의 10월 전기차 소매 판매가 전년 대비 증가하면서 전기차 전환 가속화가 진행되고 있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10월 중국 전기차 소매판매는 119.5만 대로 전년 대비 55.8% 증가했으며, 침투율은 52.4%로 전년 대비 14.7%p 늘어나며 전월에 이어 50%를 상회, 전기차 전환이 빨라지고 있다.

 

2024년 누적 판매는 832.6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39.7% 증가했다. 반면, 내연기관차는 108.5만 대로 전년 대비 14.2% 감소를 기록했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중국 전기차 시장은 비야디(BYD)가 주도하는 저가시장(20만 위안 이하)과 화웨이와 샤오미가 주도하는 스마트카 시장(20만 위안 이상)으로 양극화되어 있다"고 파악했다.

중국 관세 부과 위협(100%에 추가 10%)이 시작되면서, 중국내 구조조정 루머도 확산 중이다. 영업이익 창출이 가능한 소수 업체로 압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업체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10월 BYD는 M/S 41.9%, SGMW+장성+길리자동차는 M/S 19.3%, 특히 길리가 9.1%로 중국 내 전기차 점유율 2위를 기록했다. 

 

스타트업 3사인 리오토, 샤오펑, 니오는 M/S 8.1%로 보합을 나타냈다. 

 

테슬라 내수 M/S는 5.7%로 여전히 중국 내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반면, 화웨이(Aito)와 샤오미는 도합 M/S 4.6%를 기록하며 기존 업체들의 점유율을 잠식 중이란 평가다.

 

(출처=삼성증권)

 

특히 비야디의 10월 승용 판매는 50만 대로 사상 첫 50만 대를 돌파했다. 전체 승용 판매 중 PHEV는 31만 대, PHEV 시장 M/S는 59.6%다.

 

10월 수출은 2만8012대로 소폭 감소했지만 10월 중국 국경절과 이구환신으로 내수에 집중했다는 분석이다.

 

3분기 매출은 처음으로 테슬라를 앞서며 판매 대수는 두 배 이상 추월, 특히 PHEV가 BEV 성장률을 앞서며 판매를 견인했다.


한편, 비야디가 니오를 인수한다는 루머가 있었으나, 양사 모두 부인한 상황이다. 

 

임은영 연구원은 "그러나,117개 전기차업체 중 흑자인 업체는 비야디와 리오토 2개 뿐으로, 2025년에는 구조조정이 본격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알파경제 김민영 기자(kimmy@alphabiz.co.kr)

주요기사

도요타(7203 JP), 자율주행 전기차 'e-Palette' 상용화 시작2025.09.16
닛케이 평균, 미국 하이테크 상승에 힘입어 4만5천엔 돌파 전망2025.09.16
캐논(7751 JP) vs. 니콘(7731 JP), 반도체 노광장치 시장에 새 바람2025.09.16
美트럼프, 일본산 車 관세 15% 인하…미·일 무역합의 후속 조치2025.09.16
알파벳(GOOGL.O), 시총 3조 달러 돌파…세계 네 번째 '3조 클럽' 합류2025.09.16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