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 주관

차혜영 기자 / 기사승인 : 2025-08-04 14:14:05
  • -
  • +
  • 인쇄
멀티모달 AI 기술 개발·생태계 확산 목표
(사진=연합뉴스)

 

[알파경제=차혜영 기자] 네이버클라우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주관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4일 발표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네이버를 필두로, 실리콘밸리의 영상 멀티모달 AI 스타트업 트웰브랩스, KAIST, 서울대, 포항공대, 고려대, 한양대 등 국내 유수 대학 및 연구기관이 참여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AI 기술 개발부터 서비스 구현에 이르는 전 과정을 자체 기술로 수행할 수 있는 'AI 풀스택'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자체 개발한 초거대 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X를 비롯해 대규모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인프라, AI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서비스까지 직접 구축 및 운영하며 대규모 서비스 적용 경험을 축적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네이버는 언어 및 음성 기반 멀티모달 기술과 트웰브랩스의 영상 AI 기술을 결합하여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 이종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생성하는 '옴니(Omni)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 산업 및 공공 분야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도 활용 가능한 멀티모달 AI를 구현한다는 목표다.

네이버클라우드 컨소시엄은 옴니 모델을 기반으로 AI 에이전트 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해 사용자들이 AI 에이전트를 개발, 등록, 유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산업별 특화 모델과 솔루션 상용화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사우디, 태국, 일본 등에서의 소버린 AI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K-AI 글로벌 수출 모델을 확립하고 경량 및 추론 특화 모델 오픈소스 공개를 통해 국내 AI 생태계 확산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성낙호 네이버클라우드 하이퍼클로바 기술총괄은 "AI는 단순히 잘 만드는 것을 넘어 실제 서비스와 산업 현장에서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국내외 어디서나 활용 가능한 국가대표 AI 모델을 구현하고 글로벌 무대에서도 통하는 K-AI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알파경제 차혜영 기자(kay33@alphabiz.co.kr)

주요기사

동원그룹, 인재상 담은 '도전·창조·함께' CF 시리즈…”젊은 세대 응원 메시지”2025.09.15
한미약품, 멕시코에 당뇨약 공급 계약 체결...중남미 시장 공략 가속2025.09.15
티웨이항공, 신입 객실 승무원 채용...지방 노선 확대 나선다2025.09.15
크래프톤, ‘딩컴’ 닌텐도 스위치 출시 확정·사전 판매 시작2025.09.15
대한항공 3분기 영업익 예상치 하회 전망..여름 성수기 효과 '미미'2025.09.15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