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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연합뉴스) |
[알파경제=김영택 기자] 전국이마트노동조합(이마트 노조)은 최근 발생한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를 계기로 현행 오프라인 유통 규제가 쿠팡의 독점적 지위를 강화했다고 지적하며, 공정 경쟁 환경 조성과 유통 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이마트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쿠팡이 정보 유출 사건 이후에도 한국적 정서와 동떨어진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매출 증대 시에는 국내 기업 이상의 혜택을 누리면서도, 책임 소재를 물을 때는 외국 기업이라는 이유로 책임을 회피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쿠팡이 13년 이상 지속된 오프라인 유통 규제와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특수한 상황이 맞물리면서 급성장했으며, 이로 인해 독보적인 유통 생태계를 구축하게 되었다고 분석했다.
이런 배경 속에서 쿠팡과 대형마트의 매출은 2023년 역전 현상(골든 크로스)을 보였으며, 지난해 쿠팡의 국내 유통 부문 매출은 36조 원을 상회하며 대형마트 3사의 총매출 25조 원을 크게 앞질렀다고 노조는 밝혔다.
이마트 노조는 현행 오프라인 대형마트 규제가 소비자 입장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으며, 도입 취지대로 효과를 거두었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노조는 규제 강화로 인해 마트 폐점이 늘어나면서 약 1만 명의 유통 노동자가 일자리를 잃었으며, 홈플러스의 임금 분할 지급 및 세금 미납 사태는 유통 산업의 위기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충격적인 사례라고 언급했다.
노조는 정부 규제가 지속되는 한계 산업에 대한 인수 주체가 불분명한 상황을 지적하며, 규제 지속 시 정부, 기업, 노동자가 참여하는 산업전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여 유통 노동자와 기업의 출구 전략을 병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이마트 노조는 쿠팡 영업정지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노조는 "쿠팡에 입점한 판매자의 75%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감정적인 영업정지는 이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야기할 수 있으며 소비자 불편 또한 가중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결론적으로 이마트 노조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 채널, 그리고 국내 기업과 외국 기업 간의 공정한 경쟁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소비자를 위한 합리적인 규제 마련과 함께 정부 차원의 유통 산업 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알파경제 김영택 기자(sitory0103@alphabiz.co.kr)

















































